본문 바로가기

이야기/영어공부

캐나다 아재 영어공부 8탄 - 관계대명사

어릴 적 학교에 다닐 때 듣던

관계대명사란 무엇인가?

"접속사의 역할과 대명사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것"

참으로 간단 깔끔한 설명이네요

대명사이기 때문에

앞에 오는 명사가 있는데

이 명사를 선행명사

줄여서 선행사라고 합니다.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에는 who

사물이나 동물일 경우에는 which

둘다에 쓸 수 있는 that

약간 특이한 what

 

예문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who

여기 이렇게 두 문장이 있습니다.

I have a wife.

My wife is very pretty.

나는 아내가 있다.

나의 아내는 엄청 이쁘다.

이 둘을 합쳐보면,

I have a wife who is very pretty.

나는 엄청 이쁜 아내가 있다.

 

두 문장을 그냥 나열해도

문제 되는 것은 없지만

아무래도 효율이 떨어지죠.

그래서 두 가지 정보를 한 문장에

담으려는 노력의 결과가

관계대명사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ㅋ)

아무튼,

두 문장을 합치면서 겹치는 

정보인 a wife 중 하나를 지워주고

그 대신 대명사 who를 넣어 줍니다.

 

한번 더 해보겠습니다.

I have a wife.

나는 아내가 있다.

I met my wife in Canada.

나는 나의 아내를 캐나다에서 만났다.

I have a wife whom I met in Canada.

나는 캐나다에서 만난 아내가 있다.

 

하나 더 해보면,

I have a wife.

나는 아내가 있다.

Her hair is long.

그녀의 머리는 길다.

I have a wife whose hair is long.

나는 긴 머리를 가진 아내가 있다.

 

세 예문을 모아서 보겠습니다.

I have a wife who is very pretty.

I have a wife whom I met in Canada.

I have a wife whose hair is long.

 

관계대명사의 격은 주절이 아니고

관계대명사절 안에서의

역할에 의해 구분됩니다.

위 예문에서 차례대로,

주격 관계대명사 who,

(주어의 역할을 함)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목적어의 역할을 함)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

(소유를 나타냄)

 

주격 관계대명사는 주어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뒤에 동사가

따라오고, 목적격 관계 대명사는

뒤에 주어 + 동사의 형태가

이어지는데,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I have a wife(whom)I met in Canada.

 

2. which

사물이나 동물 선행사에

쓰이는 관계대명사.

 
주격

I live in a house.

The house has 3 rooms.

I live in a house which has 3 rooms.

나는 방이 3개인 집에 산다.

 
목적격

I am ordering the pizza which my kids like.

나는 애들이 좋아하는 피자를 주문하고 있다.

I am ordering the pizza.

My kids like the pizza.

 

소유격

I am fixing the TV of which screen is broken.

나는 스크린이 부서진 티비를 고치고 있다.

I am fixing the TV.

The screen of the TV is broken.

 

 

차례대로 주격, 목적격, 소유격 관계대명사.

which는 목적격이 주격과 같은 모양.

*who 역시 목적격을 주격과 같은 모양으로

써도 무방합니다.

I have a wife who I met in Canada.

= I have a wife whom I met in Canada.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는

사람, 사물과 동물 모두에 쓸 수 있지만,

of which는 사람에겐 쓸 수 없습니다.

(x) I have a wife of which hair is long

(o) I am fixing the TV whose screen is broken.

소유격 예문 하나 더 해보겠습니다.

We saw the museum.
The parking lot of the museum was huge.

We saw the museum of which the parking lot was huge.

=We saw the museum the parking lot of which was huge.

=We saw the museum whose parking lot was huge.

 


예문 짜내는 게 보통 힘든 게 아니네요.. 헉헉..

that과 what은 다음 기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