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영어공부

관계대명사 that과 접속사 that의 차이

 

 

저번 포스팅에

That의 종류와 쓰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관계대명사로 쓰일 때

그리고 명사절 접속사로 쓰일 때

That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 보겠습니다

 

일단 관계대명사절과

명사절의

문장내에서 역할을 이해하면

의외로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은 형용사

명사절은 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는 말

명사는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이는 말이 되겠습니다.

 

관계대명사절의 that

I like the girl that lives next door.

나는 옆 집에 사는 그 여자를 좋아해.

어떤 여자? 옆 집에 사는 여자.

I like the computer that I bought last week.

나는 저번 주에 산 컴퓨터가 좋아.

무슨 컴퓨터? 저번 주에 산 컴퓨터.

*한 덩어리로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 쓰입니다.

 

명사절 접속사 that

That I am married often suprises people.

내가 결혼 했다는 것은 종종 사람들을 놀래킨다.

주어로 쓰인 that 절

I saw that the guy broke into your house.

나는 너희 집에 남자가 침입 하는 것을 보았다.

목적어로 쓰인 that 절

*한 덩어리로 명사자체가 됩니다.

 

그러면 형용사와 명사로 쓰이는

이 두가지 경우 문장의 모양을

살펴보겠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절의 문장 모양

I like the girl that lives next door.

나는 옆 집에 사는 그 여자를 좋아해.

관계대명사절은 선행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이기 때문에

없어도 주절이 완전한 문장입니다.

I like the girl.

 

그리고

관계대명사절의

that은 선행사를 받는

대명사이기 때문에

(That = girl 이기 때문에)

that절에서 that을 제외하면

lives next door.

불완전한 문장이 됩니다.

 

하나 더 보시면,

I like the computer that I bought last week.

that = computer 이기 때문에

I bought last week

나는 저번 주에 샀다. 무엇을?

목적어가 빠진 불완전한 문장.

 

 

명사절 접속사 that의 문장 모양

I saw that the guy broke into your house.

that절이 통채로 주절의 목적어이기 때문에

주절이 불완전한 문장

I saw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

 

That I am married often suprises people.

often suprises people

역시 불완전한 문장

 

그리고

that절 안을 보시면

관계대명사절과는 달리

that이하가 완전한 문장입니다.

(*that절에서 that을 제외한 부분)

I am married

the guy broke into your house

 

주절 + that + 완전한 문장

접속사 that

 

 

 

간단히 정리하면

관대 that

주절 + that + 불완전한 문장

 

접속사 that

주절 + that + 완전한 문장

 

 

문법공부를 하다보니

제가 학교다닐 때

영어 문법을 이해하지 못했던

이유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문법의 용어를 몰랐기 때문인데요

다른 말로 하면 기초를

다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설명을 하려고 보니

설명을 하려면 어떻게든

도구가 필요한데

예를 들면

"관계대명사는 형용사의 역할을 한다"

했을때 대명사? 형용사?가

뭔지 몰랐기 때문에

이 문장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죠

이제와서 이걸 알게 되네요..

 

혹시 저와 같은 생각이 드셨다면

영문법의 언어인

품사와 문장성분을

다시 한번 훌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 이전 게시물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