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영어공부

가정법 예문으로 훑어보자

영어 게시판을 만들어 놓았다는

의무감으로 억지로라도 이렇게

들춰보게 되네요

계획 성공..ㅎㅎ

가정법을 한동안 들여다 보고

있는데 참 어렵네요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

시제가 해석과 맞지 않는 것이

있어서 익숙해지지가 않습니다

예문마다 조금씩 설명을

붙여 나가면서 복습을 해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If I get promoted this year, I will buy you dinner.

올해에 승진하면 내가 저녁 쏠게.

현제시제를 쓰면 조건문.

미래의 가능성을 표현.

 

If I made a lot of money, I would buy my parents a new car.

내가 돈을 많이 벌면, 부모님 새 차 사드릴 텐데.

과거형은 현재의 불가능을 표현

해석은 현재가 됩니다.

 

If I had started saving money earlier, I would have bought a house.

저금을 더 일찍 시작했으면, 집을 살 수 있었을 텐데.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의 불가능을 표현

해석은 과거가 됩니다.

 

가정법 과거와 가정법 과거완료는

시제의 후퇴로 ~하지 못한 것을

표현하는 방법임. 해석의 시제는 

쓰여있는 것보다 한 시제 앞선다.

 

If I had studied hard, I would have passed the exam.

공부를 열심히 했다면, 그 시험을 통과했을 텐데.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형으로 해석한다.

 

If I were a boy, I would know what boys want.

내가 남자라면, 남자들 생각을 알 수 있을 텐데.

(내가 여자라서 남자를 모른다)

가정법 과거는 현재의 불가능을

표현하는 방법일 뿐

과거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님

 

If I had today off I could play my games all day.

오늘이 쉬는 날이면, 하루 종일 게임할 수 있을 텐데.

(일해야 해서 오늘 게임을 못하네)

 

 

예문을 좀 더 써 보았어요

-가정법 과거

If I were a bird, I could fly to you.

내가 새라면, 너에게 날아갈 수 있을 텐데

주절과 종속절의 자리를 바꿔도 같은 문장

콤마가 생략됩니다.

I could fly to you If I were a bird.

 

If 가정법에서 If절이 종속절, 나머지가 주절입니다.

If the earth was flat, I could walk to the end.

지구가 편평하면 끝까지 걸어갈 수 있을 텐데.

 

If my eyes were good I could read what is on the chalkboard.

내 눈이 좋으면 칠판 글씨를 읽을 수 있을 텐데.

 

-가정법 과거완료

If it had not rained, we could have done our hike.

비가 오지 않았다면, 등산을 할 수 있었을 텐데.

주절 역시 과거완료 시제가 되어야하지만

조동사 뒤에 동사의 원형을 쓰는 원칙 때문에

would have pp

could have pp

가 생겨났다고 하네요.

 

If Banff national park had been open, we could have gone on the gondola.

밴프 공원이 열었었다면, 곤돌라를 탈 수 있었을 텐데.

 

If I had known that you were coming, I would have cleaned my place up a little.

네가 오는 줄 알았다면, 집 청소를 해놨을 텐데.

 

 

예문을 계속 보면서

시제에 익숙해져 체화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